앙드래 드랭 (Andre, Derain [1880~1954])
드랭 Derain, Andre [1880~1954]
파리 교외의 샤토 출생. 일찍이 회화와 기계에 취미를 느껴, 공과대학 입학준비를 하다가
방향을 바꾸어 회화를 전공하였다. 처음에는 샤토에 살고 있던 M.de 블라맹크와 친교를 맺고
같은 아틀리에에서 제작하였다. 1905년 H.마티스와 알게 되어 그 해의 살롱 도톤에 출품,
가장 대담한 포비슴(Fauvism:야수파)의 화가로서 주목되었으나,
2∼3년 후에는 격정적 색채를 버리고 침정(沈靜)한 색조로 바꿨으며,
P.세잔과 흑인조각의 단순화된 형태와 긴밀한 구성에
마음이 이끌린 것이 큐비즘(Cubism:입체파)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
이지적인 그의 기질이, 포브[野獸]의 분방한 원색의 범람에서 궁극적으로 형태의 엄격함,
화면질서나 구성을 바라는 원래의 방향으로 전환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에도
이탈리아 근세 초기의 회화나 고딕 예술, 프랑스 옛 대가의 화풍 등에 심취하면서
독자적인 탐구를 계속하여, 전통을 현대로 계승시킨 신고전주의자로서의 위치를 확립하였다
. 은근한 어두운 계통의 색채를 기조로 뚜렷한 명암과 오묘한 세부적인 잔손질로
Charing Cross Bridge, 190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Portrait of Iturrino, 1914, Musée National d'Art Moderne,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The Surprise, 1938
La Clairière, ou le déjeuner dur l'herbe, 1938, Musée du Petit Palais, Geneva
Portrait of Madame Guillaume, 1928, Musée de l'Orangerie, Paris
Harlequin and Pierrot, 1924, Musée de l'Orangerie, Paris.
Jeune Fille, 1925, Detroit Institute of Arts
The Artist in his Studio, 1920-21, Estate of Pierre Matisse
Portrait of Madame Carco, Kunstmuseum, Zurich
The Painter and his Family, 1939, Tate Gallery, London
Harlequin and Pierrot, 1924, Musée de l'Orangerie, Paris.
The Pool of London, 1906, oil on canvas
Grove, 1912,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Portrait of a Young Girl in Black, 1914,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Still Life, 1912,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Bal des soldats à Suresnes, 1903, Saint Louis Art mUseum
Trees on the Banks of the Seine, 1912, Staatsgalerie, Stuttgart
Landscape at Cadaquès, 1910, private collection, Basle
The Two Sisters, 1913, Statens Museum für Kunst, Copenha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