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산수화 현대화 앞장 창운 이열모 화백 회고전
'두타산용추'등 70여점 전시
화영동계류(1980). 종이에 수묵담채.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제공.
한국의 실경산수화를 독자적인 방식으로 개척해오며 전통산수화의 현대화에 앞장선
창운蒼暈 이열모(79) 화백의 팔순 기념 회고전이 열린다. 기존의 실경산수화가
현장에서 밑그림을 그린 후 화실에서 작품을 마무리하는 방식이었다면
이 화백은 현장에서의 완성을 시도한 선구자였으며, 이후 이 같은 방식은 한국화단에 뿌리를 내리게 됐다.
196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50여 년간 한국 실경산수화를 그려온 그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는 것은 한국 현대 산수화의 역사를 살피는 자리이기도 하다. '동양예술의 정수'인
산수화를 통해 인물화에서 느끼던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했던 화백은
1970년대부터 사찰과 같은 전통 목조건축을 화폭에 재현하기 시작했다.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까지 전국을 두 발로 걸으며 아름다운 산천과 소박한 시골의 경관 등을
본격적으로 화폭에 담아냈다. 90년대부터 현재까지 밝은 채색과 한층 대담해진 수묵의 필치로 보다
시적이고 서정적인 산수화를 완성해가고 있다. '두타산 용추' '상팔담' '계룡산록설경' 등 이
화백의 주요 작품 70여 점이 전시된다. 11월 4일까지 이천시립월전미술관과 10월 18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삼청동 월전미술관에서 열린다. (031)637-0033 / 한국
권동철의 그림살롱
한국화가 이열모ㅣ자연에는 오묘한 진선미 이치가 있다
서울 종로구 팔판동 한벽원미술관에서 만난 팔순의 창운(蒼暈) 이열모(李烈模) 화백은
회색정장에 밝은 그레이 스트라이프 넥타이가 차분하면서도 지적 이미지를 물씬 풍겼다.
“야단스럽게 예술을 내세우는 편이 못되는 나는 소박한 자연주의자”라는 그는 화업 60여년
감회를 “자연의 한 모퉁이를 그리고 있지만 그 세계서 오묘한 진선미를 느낀다”라고 말했다.
1950년대 초반 대학시절 월전 장우성(張遇聖)으로부터 그림을 배우고 인물화가로 화단에
모습을 드러낸 그는 60년대에 스승 심산 노수현(盧壽鉉)의 관념적인 표현방식을 거쳐
70년대 초까지 사생현장에서 바로 그림을 완성하는 방식을 도입해 사찰이나 전통
목조건축 표현에 주력했다가 차츰 한국의 산수쪽으로 시야를 확장해 나갔다.
80년대 운율 넘치는 묵선의 시골경관과 90년대에 서정적 감수성이 짙은 작품들을
2007년 미국으로 이주하게 된다. 한국 산천과 다른 LA에서 검은 묵선과
담청색 위주의 추상적 산수화를 최근에 보여주고 있다.
그는 후학들에게 “내 것을 한답시고 하는 것이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라 눈요기로 가는 경향이 짙다”며
“정신세계에 터 잡고 있는 순수 우리 것에 눈 돌리고 ‘나’에게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작품을 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당부했다. 화백에게 ‘그림은 무엇인가’라고 묻자
“나의 인생을 그리는 것이니 인생노트”라고 요약했다.
한편 한국화가 이열모 작가는 서울대 미대 회화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와 하워드대학원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성균관대 사범대학장 겸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했다.
한국화가 이열모…‘실경산수화의 吟味’연작
한국화가 이열모 l 소박한 자연정신 맑은 꿈의 요람
정송노씨산방, 65x130㎝ 종이에 수묵담채, 1990
이열모, 청운고색, 1973, 162x112cm, 종이에 수묵담채
내곡리의 가을, 49.5x61.5㎝, 2004
고가(古家), 47x70㎝ 종이에 수묵담채
갑사의 가을, 48x72.7㎝, 1970년대 후반
군선(群船), 1994, 97x180cm, 종이에 수묵담채
송광사 서편, 46x68.5㎝, 2004
두타산 용추, 2000, 162x112cm, 종이에 수묵
상팔담, 2006, 92x124cm, 종이에 수묵담채
고성죽정리 설경, 1992, 90x146cm, 종이에 수묵담채
수묵화 [새우] 1점. 종이에 수묵, 가로 60cm × 세로 34.5cm.
이열모 산사. 종이에 수묵담채, 가로 45.5cm ×34.5cm.
중국 두전토호고가, 1995
내소사(內蘇寺) 1973 49 X 68 종이에 수묵담채
서애재(西厓齎) 1975 98 X 125 종이에 수묵담채
비목(碑木) 1979 67 X 96 종이에 수묵담채
월유봉(月留峰) 1993 58 X 97 종이에 수묵담채
의상대義湘臺, 1980 48X70cm 종이에 수묵담채, Ink on paper tint.
계룡산 53 X 97cm, 재료;종이에 수묵담채
거제도 해금강 53 X 97 종이에 수묵담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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